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A-Z

알아두면 좋을 인테리어 최신 용어 5가지(고급편)

by 3호실 2021. 7. 13.
반응형

인테리어를 시작하려고 준비하다 보면, 낯선 용어들이 많아 당황스럽다. 이것저것 하고 싶기는 한데, 어떻게 설명해야 좋을지 모르는 상황들이 많이 생기는데, 이런 상황에서 용어를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최근 유행하는 인테리어 위주의 인테리어 용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편과 다르게 기본 인테리어가 아닌 디자인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출처 : 이지 폴딩

 

폴딩도어

최근에는 베란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존의 거실 창호 대신 폴딩도어를 시공하여 공간을 활용하기도 한다. 폴딩도어(folding door)문을 아코디언처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도어로 넓은 공간을 활용하기에 좋은 시스템 도어다. 단열이나 소음에도 강한 기능성 도어라서 가격대가 있는 편이다. 폴딩도어는 프랜차이즈 카페나 브랜드샵 등 상업공간의 외부 벽면에 설치하면서 큰 주목을 받다가 효율적인 공간 활용의 매력으로 주거공간인 아파트의 베란다 확장, 전원주택 테라스, 발코니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 베란다 확장 대신에 폴딩도어를 시공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웨인스 코팅

클래식한 인테리어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웨인스코팅(wainscoting)내부 벽에 사각 프레임 형태로 패널을 덧대는 방식을 말한다. 목공 자재를 덧대고 그 위에 페인트 시공을 하여 심심한 벽에 포인트를 주는 역할은 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이다. 대게 웨인스코팅은 허리 높이에 몰딩으로 경계를 만들어 하단은 나무 패널을 덧대어 시공하는 방식이 보편적이다. 필름으로 시공할 수도 있지만 페인팅으로 시공하는 것이 깔끔하고 다양한 색상의 선택이 가능하다. 웨인스코팅도 시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느낌으로 연출이 가능하고 목공사와 페인트 공정이 들어가는 부분이라 대체로 시공비가 비싸다.

 

 

테라조 타일

테라조 타일이란 상부에 대리석, 화강암 등의 부순 골재, 안료, 시멘트 등을 혼합한 콘크리트로써 성형하고 경화한 후, 표면을 연마하고 광택을 내어 마무리한 타일을 말한다. 이전에 목욕탕이나 학교 복도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느낌의 타일로 최근에 유행 중인 타일이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주거 인테리어에서는 현관이나 욕실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테라조 타일은 여러 가지 디자인과 색상이 있어 포인트를 주기에 좋은 타일이다. 다만 유행을 탈 수 있는 자재임에는 틀림없다.

 

 

졸리컷 시공

욕실 인테리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졸리 컷 시공은 최근 고급 인테리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다. 졸리 컷이란 타일과 타일이 만나는 경계 부분에 타일 한 면을 45도로 깎아 별도의 마감재 없이 타일로 마감하는 시공 방식이다. 면치기 혹은 면도리라고도 불린다. 졸리 컷 시공은 졸리 컷 시공 타일러에게 맡기는 것이 좋으며, 숙련도에 따라 마감 상태가 차이가 있다. 졸리 컷 시공을 하려면 타일의 면을 깎아야 하기 때문에 쉽게 깨지는 타일은 사용할 수 없으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기질 타일보다는 튼튼한 자기질 타일로 시공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부분 포세린 타일로 시공한다. 이러한 시공은 코너비드를 사용하는 마감에 비해 시공 시간이 더 길고 시공 업자의 인건비가 비싸기 때문에 시공비가 비싸다. 모든 인테리어 업체가 졸리 컷 시공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물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무문선과 무몰딩, 9mm 문선

마지막으로 소개할 디자인 인테리어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무문선과 무 몰딩 그리고 9mm 문선 시공이다. 무 몰딩은 말 그대로 몰딩이 없다는 것인데, 이때 몰딩은 천정 몰딩을 말한다. 천정 몰딩 없이 벽과 벽이 만나는 자체로 마감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단순히 몰딩을 시공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몰딩이 있던 벽면을 고르게 마감해주어야 한다. 이 때문에 무 몰딩 시공은 목공 작업을 하여 페인트 시공을 하거나 벽면을 도배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도배 인건비가 증가되는 시공 방식이다.

무문선기존 문틀을 없애주는 시공 방식으로 목공 작업을 하여 문틀 없이 도어만 보이게 시공하는 방식이다. 히든 도어라고도 불린다. 문틀이 없기 때문에 미니멀한 인테리어를 연출할 때 좋다. 다만 무문선은 도배 시공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목공사를 하고 페인트 시공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배로도 가능하지만 도배 인건비가 매우 비싸고 시공을 잘하는 업자들이 많지 않다.

문선이 없는 무문선은 실제 인테리어에서 적용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최근에는 문틀이 얇은 9mm 문선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9mm 문선은 얇은 문선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일반 문틀과는 목공, 도배, 필름 시공비가 추가되는 작업이다. 인테리어는 미니멀하게 하면 할수록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반응형